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미지와 사진을 블로그에 업로드할 때 주의점 및 꿀팁

반응형

2020/12/06 - [분류 전체보기] - 티스토리 다음 상위노출 로직 노하우 소개

2020/11/24 - [분류 전체보기] - 블로그 상위 노출 가능케 하는 제목 키워드

2020/11/13 - [분류 전체보기] - 티스토리에서 구글 애드센스 수익 2배로 올리는 검증된 비법 10가지

 

 

이미지와 사진을 블로그에 업로드할 때 주의점 및 꿀팁

 

 

많은 블로거들이 인터넷이나 유튜브에 게재된 이미지나 사진을 자신의 블로그에 업로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적지 않은 블로거들이 인터넷상의 이미지나 사진, 그리고 자신이 제작한 이미지나 사진 사용에 있어서 주의점을 잘 모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저작권 문제, 블로그 상위 노출 제한, 블로그 저품질 문제 등등 부정적인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인식하고,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오늘은 인터넷에 올라온 이미지와 사진을 블로그에 업로드할 때 주의점 및 꿀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남의 이미지와 사진을 내 블로그에 업로드할 때 주의점

2. 내가 제작한 이미지와 사진을 내 블로그에서 여러 번 반복해서 사용해도 되나요?

3. 이미지와 사진 블로그에 업로드시 꿀팁 정보

 

 

 

1. 남의 이미지와 사진을 내 블로그에 업로드할 때 주의점


우리가 보고 있는 거의 모든 인터넷상의 이미지와 사진은 저작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블로거들이 이런 이미지와 사진을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자신의 블로그에 업로드하여 사용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물론 이런 이미지와 사진을 상업적인 용도가 아닌 개인적인 취미로 사용했다는 사실이 명백한 경우에는 소송을 당할 염려가 없을 겁니다. 하지만, 블로거들이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벌고 있는 만큼 소송을 걸면,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출처를 밝힌다고 해서 책임을 면할 수는 없습니다. 가끔 연예인의 사진을 자신의 블로그에 올려 민사소송을 당해 몇 백만원 정도의 손실을 본 블로거들의 호소가 인터넷상에서 떠돌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도 혹시 이런 소송을 당하지 않을까 불안해하는 분들이 꽤 있는 걸로 압니다. 

 

그럼 우리가 올린 이런 이미지와 사진을 모두 삭제해야 할까요? 여기에 대해서는 뭐라 확실한 답변을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이런 이미지와 사진의 저작권자가 민사소송을 제기하려고 할 경우에는 블로거로서는 어쩔 수 없는 상황에 처한다는 것이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로거들이 크게 걱정하지 않는 이유가 있습니다. 저작권자의 입장에서 볼 때, 자신의 이미지와 사진을 블로거들이 이용 시, 자신에게 이로우면 아무런 이의제기를 하지 않을 겁니다. 예를 들면, 드라마 관련 블로그 글을 포스팅할 때, 그 드라마에 대한 긍정적인 내용을 게재하면, 그 드라마에 대한 홍보 효과가 있는 겁니다. 그러면, 그 드라마 제작자가 이의제기를 할 필요가 없는 거지요. 그래도 조심해서 나쁠 거는 없겠지요?

 

다만, 주의해야할 점은 그 드라마에 대한 부정적인 글을 올리면서 그 드라마의 이미지와 사진을 블로그에 업로드할 때, 소송을 당할 수도 있다는 점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특히나 자신의 대중적인 이미지를 매우 중요시하는 연예인이나 정치인들과 관련해서 부정적인 내용, 특히 사생활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하면, 민사소송뿐만 아니라 형사소송까지 당할 위험성이 있으니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요즘 이런 분야의 전문 변호사들이 인터넷을 서핑하며, 소송 거리를 찾고 있다는 소문이 있으니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2. 내가 제작한 이미지와 사진을 내 블로그에서 여러 번 반복해서 사용해도 되나요?


이번에는 내가 제작한 이미지와 사진을 내 블로그에서 여러 번 반복해서 사용해도 되는지 궁금해집니다. 적지 않은 분들이 내가 제작한 이미지와 사진이므로 당연히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이나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의 검색 로봇이 남의 이미지를 재사용했다는 판단을 해서, 저품질은 아니어도 블로그 지수에 안 좋은 평가를 매길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모든 사진에는 고유의 번호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사진을 반복 사용하면 검색 로봇이 다 파악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제작한 이미지와 사진이더라도 1회 이상 블로그에 업로드하면, 블로그 지수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럼 결국 검색 순위 상위 노출이 어렵게 될 수도 있다는 거죠. 너무 자주 반복하면 저품질에 걸릴 수도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3. 이미지와 사진 블로그에 업로드시 꿀팁 정보


위에서 언급했듯이 인터넷상에 올라와 있는 이미지와 사진을 중복 사용할 때 블로그 지수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파워블로거인 유튜버 세수하면 이병헌 님에 의하면, 포털에서 유사문서관리시스템을 통해 이미지나 사진들이 얼마나 닮았는지 하나하나 평가하여 블로그 지수에 반영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같은 이미지나 사진, 비슷한 이미지나 사진을 자주 반복해서 사용하면 저품질이 될 수도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세수하면 이병헌님은 중복 위험을 피하기 위해, 그 이미지나 사진을 모바일 폰에 업로드해서, 카메라나 PC로 다시 촬영해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아래 사진같이 새로 찍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완전히 다른 이미지나 사진이 될 수 있겠지요. 아니면 아래와 같이 글자를 넣고 편집하여 완전히 새로운 이미지로 만들어 사용한다고 합니다.

 

 

 

 

 

또 주의해야 할 점은 이미지나 사진의 파일명에 관한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사진을 많이 올리면서 파일명을 제목 키워드로 해서 올리는데 이럴 경우, 검색 로봇이 키워드 남발로 판단하여 불리하게 작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예를 들면, 파일명을 맛집 1, 맛집 2, 맛집 3, 맛집 4..... 맛집 19, 맛집 20) 그래서 유튜버 세수하면 이병헌 님은 파일명을 단순히 숫자로 한다고 합니다.  

 

또 하나 주의해야 할 점은 블로그 글 속에 전화번호를 넣었을 때, 포털 검색에서 부정적인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전화번호를 많이 넣으면 검색에서 누락된 경우가 있어, 전화번호 부분만 지우고 다시 올렸더니 검색이 되었다고 하네요. 이것은 유튜버 세수하면 이병헌 님이 여러 번 경험했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무료 이미지를 저작권 문제없이 제공해주는 사이트에서 이미지나 사진을 가져다 블로그에 올리기도 합니다. 이런 이미지나 사진은 저작권 문제는 없으나 여러 사람들이 블로그에 업로드하기 때문에 포털 검색로봇이 중복 이미지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이미지나 사진을 사용할 때는 메타 정보 값을 변경하거나, 편집해서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세수하면 이병헌 님은 이런 이미지나 사진의 메타 정보 값을 변경시킨다고 해도 중복 사용으로 걸리기 때문에 편집까지 해야 한다고 하니 좀 복잡하네요.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11/20 - [분류 전체보기] -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게재시 유의할 점

2020/11/13 - [분류 전체보기] - 티스토리에서 구글 애드센스 수익 2배로 올리는 검증된 비법 10가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