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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다음 상위노출 로직 노하우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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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다음 상위노출 로직 노하우 소개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중 가장 큰 부분은 우선 자신이 올린 포스팅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보고 좋다고 하며 공감해주는 것일 것입니다. 여기서 블로거들이 즐거움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날리는 기분을 맛보게 됩니다. 이것이 자신만이 숨겨두고 보기 원하는 일기와 다른 점이지요. 그런데 블로거들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블로그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포스팅을 찾게 되면, 취미를 넘어 돈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더욱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블로그를 찾게 되면, 용돈을 넘어 디지털노마드를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꿈꾸는 디지털노마드를 자신이 좋아하는 글을 쓰며 이룩할 수 있다는 것, 생각만 해도 행복합니다 ^^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블로그 운영으로 수익을 더 많이 올릴 수 있다고  하는 티스토리로 옮긴다고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은 네이버에서 검색이 안 된다는 것이지요. 최근에 네이버의 정책 변경으로 인해 티스토리 글을 네이버에서 차단한다는 얘기들이 돌더군요. 사람들의 포털 검색중 네이버가 전체의 50 - 8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은 다음과 구글을 공략해야 하는데, 구글은 초보 블로거들이 도전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초보 블로거들이 공략할 수 있는 포털이 다음입니다. 즉, 티스토리 블로거가 포스팅한 글은 대부분 다음 검색을 통해서 노출이 된다는 것이지요. 자신이 포스팅한 글이 다음의 블로그 섹션에서 상위 노출을 해야 보다 많은 사람들이 나의 블로그로 유입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티스토리 다음 상위노출 로직에 대한 노하우를 소개해드도록 하겠습니다.

 

 

1. 장기전략

2. 단기전략

3. 최적 키워드 추출 위해 다음 검색 통한 제목 키워드 조합

4. 포스팅당 글자 수와 적절한 제목 키워드 반복 회수

5. 사진은 얼마나 넣을까요?

 

 

 

 

1. 장기전략


먼저 티스토리 다음 상위 노출 로직에 대한 장기적 노하우를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포털사이트도 마찬가지겠지만, 다음도 나름 블로그를 포스팅에 대한 로직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다음 입장에서 보면, 어느 특정 분야에 전문적인 글, 내용이 알차고 읽을 거리가 많은 글, 많은 사람들이 보고 좋게 평가한 글 등을 선호하고 이런 포스팅을 검색 상단에 노출시키려고 하겠지요. 이런 글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일 겁니다. 그래서 포스팅에 많은 정성을 들이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티스토리 다음 상위노출 노하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다음이 위와 같은 작업을 사람을 통해 하는 것이 아니라 검색로봇을 통해 추진할 겁니다. 그래서 이런 점을 잘 알고 있는 전문가(?)들은 꼼수를 써서 자신의 글을 다음에 상위 노출하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이런 블로거들은 성공하지 못할뿐더러 글을 정성스럽게 작성하는 즐거움을 누리지 못할 겁니다. 어떻게 보면, 수능에서 커닝을 해서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 도박해서 돈을 버는 것과 비슷한 방법입니다. 눈물과 땀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가 곡식을 거두는 기쁨이 크듯이, 정성스럽게 그리고 성실하게 노력해서 포스팅하는 블로거들이 열매를 거둘 때 누리는 기쁨이 훨씬 크다고 봅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초보 블로거가 알아야 할 점은 다음이 블로그를 시작한 지 약 45일이 지나야 그 블로그를 다음에 최적화시킨다고 합니다. 이 최적화가 되어야 자신이 작성한 포스팅이 제대로 다음의 평가를 받아 다음 상위 노출을 가능케 해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초보 블로거보다는 오래된 블로거들이 다음 상위노출에 훨씬 유리하지요.

 

장기전략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전문적인 글을 작성한다.

■ 내용이 알차고 읽을거리가 많은 글을 작성한다.

■ 많은 사람들이 보고 좋게 평가할 글을 작성한다. 

■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작성한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디지털노마드를 이룩한 유길용 님은 그의 책 "친절한 효자손의 구글 애드센스 고수익자 되기"에서 이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2 가지를 강조했습니다. 하나는 어느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면 사람들은 입소문으로 모이게 된다. 다른 하나는 블로거는 다른 사람에게 봉사하는 자세로 운영해야 성공한다고 합니다.

 

 

 

2. 단기전략


위에서는 티스토리 다음 상위노출 로직 노하우에 대한 장기전략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이제 단기전략에 대해서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다음 목차를 참고해주세요.

 

3. 최적 키워드 추출위해 다음 검색 통한 제목 키워드 조합

4. 포스팅당 글자 수와 적절한 제목 키워드 반복 회수

5. 사진은 얼마나 넣을까요?

 

 

3. 최적 키워드 추출위해 다음 검색 통한 제목 키워드 조합


 

먼저 우리가 가장 자주 듣는 얘기인데요. 키워드에 대한 전략입니다. 키워드는 포털사이트에서 상위 노출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키워드 추출 사이드 중 하나인 블랙키위에서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를 찾아보면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월간 검색량이 129,600회이고 월간 블로그 포스팅이 23,700입니다. 이것만 보면, 이 키워드와 관련된 포스팅을 해볼 만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에 들어가 이 키워드로 검색해봅니다.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음에서 다이어트 식단을 검색해보니, 블로그 포스팅이 1,640,000건이나 되네요. 초보 블로거들은 이런 넘치는 포스팅 환경에서는 상위노출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다른 단계로 나아가야 합니다. 아래를 보시지요.

 

 

 

 

다음 검색에서 다이어트 식단 타이핑후 한 칸은 뒤로 가면, 아래에 하위 키워드의 조합이 여러 개 나타납니다. 여기서 하나를 선택해 클릭해봅니다. 다이어트 식단 레시피를 클릭해보겠습니다.

 

 

 

 

다이어트 식단 레시피를 클릭하니 블로그글이 73,400건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자신이 작성하고자 하는 블로그 글의 주제와 맞추어 키워드를 조합해서 제목을 작성하면, 다음 상위 노출에 한걸음 더 다가서게 되는 것입니다. 초보 블로거의 경우 제목 키워드는 포스팅이 적을수록 다음 상위노출에 유리한데 너무 적으면 자신의 블로그에 유입되는 독자의 수가 적겠지요. 약 5,000 - 8,000 건 정도가 좋다고 하네요.

 

 

 

 

 

4. 포스팅당 글자 수와 적절한 제목 키워드 반복 회수


위와 같은 방법으로 키워드를 조합해서 제목을 정했으면, 포스팅당 글자수는 얼마가 좋은지에 대한 질문이 생기지요. 간단히 말씀드리면 글자 수가 많을수록 좋은데요, 약 2,000자 이상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야 다음이 전문적인 글이라고 판단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목 키워드를 글속에 적절한 수만큼 배치해야 한다고 합니다. 너무 글이 이상하리만큼 많은 횟수로 제목 키워드를 배치하면, 오히려 부정적인 효과가 난다고 하니 적절하게 반복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 적절한 회수를 아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제목 키워드로 다음에서 검색한 후 상위에 위치한 블로그 글을 몇 개 확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최상위에 있는 세 개 글에서 각각 10회, 12회, 14회 반복되었다면, 12회 정도로 반복하시면 되겠습니다.

 

 

5. 사진은 얼마나 넣을까요?


위와 같이 글을 작성했으면 이제 사진을 얼마나 넣어야 할까 고민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다음 상위노출 로직에 사진 수는 관련이 전혀 없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제가 볼 때는 사진 수도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포스팅한 글이 상위에 노출된 것을 분석해보니 사진이 많을수록 어느 정도는 다음 상위노출에 유리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럼 포스팅당 사진을 얼마나 넣어야 할까요? 이것도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상위에 노출된 포스팅에 사진이 어느 정도 들어갔는지 파악하시고 적절하게 수를 맞춰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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