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시오패스 테스트

반응형

2020/12/02 - [분류 전체보기] - 사이코패스 테스트, 특징

2020/11/30 - [분류 전체보기] - 소시오패스의 특징

2020/11/30 - [분류 전체보기] - 조현병 초기 증상

 

소시오패스인지 진단하는 테스트입니다

 

요즘 우리 사회가 경쟁이 심해지고 각박해짐에 따라 자살률이 높아지고 우울증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OECD 국가 중에서 우리나라 자살률이 가장 높다고 하니, 대책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런 가운데 조현병, 사이코패스에 대한 기사나 설명은 비교적 많은 편인데, 소시오패스에 대한

기사나 설명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사실 조현병이나 사이코패스보다 더 사회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사람들이 소시오패스라고 합니다. 히틀러도 소시오패스라고 하니 사회에 엄청난

악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지요? 소시오패스는 가까이에서 당해보지 않은 다른 사람들은 그가

선하고 매력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답니다. 그 이유는 그만큼 소시오패스는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매력적이고 카리스마가 넘치는 사람으로 포장을 잘하고 연기를 잘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소시오패스는 우리나라의 경우 100중 4명꼴로 존재한다고 하므로 약 40%가 소시오패스인 셈입니다.

소시오패스의 전문가인 M.E. 토머스는 소시오패스는 타고 난다고 주장합니다. 소시오패스의 뇌구조를

보면, 일반인과 다르다고 합니다. 뇌의 회백질이 일반인보다 적어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외부 반응에 대해 도파민이 일반인보다 몇 배가 더 많이 분출되어

충동적 성향이 높다고 합니다. M.E. 토머스는 미국 대학의 법학교수인데, 자신이 소시오패스임을 인정

하며, 소시오패스에 관한 책을 쓴 사람입니다. 그는 자신이 소시오패스임을 인정하고 이 병을 치료하고자

노력한 결과 지금은 인정받는 법학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많은 소시오패스를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보면, 자신이 소시오패스 경향이 높음을 인정하고 노력하면, 고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그러면 아래의 문항을 보고 자신의 성격에 몇개가 해당하는지 테스트해보시지요.

 

1. 나는 거짓말을 능숙하게 잘한다.

2. 나는 남 앞에서 자신이 순수하고 선한 사람인 척 위선적인 모습을 잘 연출할 수 있다.

3. 나는 나의 매력과 장점을 잘 알고 있으며, 이것을 이용해서 남을 조종하길 잘하고 이것을 즐긴다.

4. 나는 거짓말을 해도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한다.

5. 나는 반복되는 일상생활에 지루함을 자주 느끼고, 자극적이고 충동적인 일들을 선호한다.

6. 나는 남의 감정을 잘 공감하지 못한다는 평가를 받는다.

7. 나는 사회의 법이나 규칙을 지키지 않는 것에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다.

8. 나는 감정을 잘 조절하여 다른 사람들 앞에서 감정과 다른 모습을 잘 연출할 수 있다.

9. 나는 남들보다 내가 우월하다고 생각한다.

10. 나는 인생의 목적이 출세하는 것이며, 출세를 위해서 남들을 이용하고 희생시키는 것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11. 나는 매우 지능이 높은 편이며 잔머리를 잘 굴린다.

12. 나는 약속을 잘 어긴다.

13. 나는 성욕이나 식탐이 높다.

14. 나는 내가 흥미없는 일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15. 나는 사람을 소중히 여기지 않으며, 이용의 도구로 생각한다.

16. 나는 승부욕이 강하고 질투심도 강하다.

17. 나는 위험하거나 충동적인 일에 관심이 있다.

18. 나는 상당히 계산적이다.

19. 나는 어릴 때 불장난, 곤충이나 동물 학대 등을 좋아했다.

20. 나는 곤란한 상황이 발생하면 잘못을 남에게 돌리고 피해자인 척 코스프레를 잘한다.

 

자 이제 자신이 몇 개에 해당하는지 확인하고 채점해보겠습니다.

 

- 5개 이하 : 정상입니다.

- 6개 - 10개 : 정상이나 소시오패스 경향이 약간 있습니다

- 11개 - 15개 : 소시오패스 경향이 매우 높습니다.

- 16개 이상 : 소시오패스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