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성수의 유대인 하브루타 경제교육 리뷰

반응형

전성수의 유대인 하브루타 경제교육 리뷰

 

오늘은 유튜브 Change Ground의 웅 이사님이 전성수, 양동일 저 유대인 하브루타 경제교육을 읽고 리뷰한 영상을 간략하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웅 이사님은 이 책의 리뷰를 유대인 부의 원칙 3가지로 요약하여 설명했습니다. 먼저 그는 현재 유대인들이 전 세계 부의 어느 정도를 점령하고 있는지 소개합니다. 세계에서 최상위 부자 400명 중에 유대인이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 500대 기업 간부중 유대인이 41.5%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에 비해 한국인은 고작 0.3%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현 마이크로소프트의 CEO 스티브 발머, 구글의 창업자 세르게이 브린, 델 컴퓨터의 CEO 마이클 델, 페이스북의 CEO 마크 주크버그, 조지 소로스 등 유명한 세계적 부호들의 약 반은 유대인들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평균 아이큐는 94로서 세계에서 45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우리나라의 평균 아이큐는 106으로서 세계의 정상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교육열을 비교해봐도 우리나라가 이스라엘보다 훨씬 높았으면 높았지 낮지 않을 겁니다. 인구수로 비교해도 우리나라는 남북한 합치면 약 8,000만 명이고 이스라엘의 인구는 약 1,500만명으로 전 세계 인구의 0.2% 밖에 안됩니다. 

 

이렇게 적은 인구수를 가진 유대인들이 어떻게 전 세계 경제를 주름잡고 있을까요? 저자는 그 유를 유대인의 경제교육으로 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교육과 가장 큰 차이는 유대인들은 자녀에게 경제교육을 한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점은 유대인들은 생각하는 머리를 키운다는 겁니다. 즉, 하브루타 교육방식입니다. 여럿이 모여서 대화하고 토론하는 방식입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 교육은 주입식이라는 것입니다. 오늘은 왜 유대인 들이 세계적인 부호를 많이 배출하는지 그 이유 3가지를 아래에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돈과 경제에 대해서 상당히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교육


인생의 고민중 약 3분의 2는 돈에 관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돈이 우리의 삶에 있어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속으로 돈을 좋아하면서도 돈에 대한 부정적인 사고를 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자녀들이 아르바이트를 하려고 하면, 공부나 하지 벌써 무슨 돈을 벌려고 하느냐? 돈은 아빠가 벌 테니 너는 공부나 하거라 등등의 말을 통해 아이들이 돈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반면에 유대인들은 자녀에게 돈과 경제에 대해서 어릴 때부터 가르친다고 합니다.

유대인들은 돈의 노예가 되지 말고 돈의 주인으로 살게 하려면 어려서부터 돈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은 장사, 직업기술 등을 중요하게 여기고 자녀들에게 가르칩니다. 예를 들어 유대인 부모가 세탁소를 운영하면 어려서부터 자녀들을 직원처럼 일하도록 한다고 합니다. 반면에 우리나라에서는 자녀들이 부모가 운영하는 세탁소에 오지 못하도록 하고 공부만 열심히 하도록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직업기술을 하찮게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유대인들이 돈을 버는 목적


유대인들은 자선, 기부를 많이 해야 천국에 간다는 탈무드의 가르침을 받고 자라났습니다. 그래서 자녀들에게 자선과 기부를 가능한한 많이 하도록 가르친다고 합니다. 자선과 기부를 통해 사회에 공헌하고 리더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의 교육과는 좀 다르죠? 유대인들은 위대한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선과 기부를 많이 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중요하겠죠? 즉, 돈 벌어 나만 잘먹고 잘살고 남들에게 위세를 떨치는 것이 아니라 선을 행하기 위해서 돈을 버는 것이죠. 

 

 

 

 

3. 불로소득을 배제한다


유대인들은 자녀들에게 용돈을 그냥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집안일을 돕거나 부모를 돕는 대가로 용돈을 준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자녀가 용돈을 그저 받아서 자선과 기부를 한다 하더라도 이것은 본인이 한 것이 아니라 부모가 한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녀들이 스스로 노력을 해서 노동의 대가로 번 돈으로 사회에 공헌하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2020/11/29 - [분류 전체보기] - 만수르 재산 규모 및 순위

2020/11/29 - [분류 전체보기] - 로스차일드 가문 재산 규모 및 형성 과정

2020/11/27 - [분류 전체보기] - 존리의 부자되는 법 리뷰

2020/11/26 - [분류 전체보기] - 홍익희의 유대인 이야기 리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