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김범수 의장 성공 스토리
며칠 전 카카오의 김범수 의장이 재산의 반을 사회에 환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물론 이 발표를 여러 가지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대기업 오너들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신선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카카오 김범수 의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김범수의 프로필과 직장 생활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카카오 출범 및 성공 비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김범수 프로필
2. 직장 생활
3. 카카오 출범 및 성공 비결
1. 김범수 프로필
우선 김범수 의장의 프로필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름 : 김범수
나이 : 55세(1966년생)
고향 : 서울특별시 성동구 모진동에서 흙수저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가 서울에서 막노동과 목수일을 하였는데, 가정 형편이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어머니도 식당에서 일을 해야 했습니다. 집안일은 할머니가 하시고 단칸방에서 온 식구가 함께 지내야 했습니다. 그래서 김범수는 이를 악물고 공부해서 서울대 산업공학과에 입학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김범수는 노는 것을 좋아해서 서울대 입학 후 당구, 포커, 고스톱을 즐겨했습니다. 그래도 공부는 꾸준히 해서 서울대 학사과정과 석사과정을 졸업할 수 있었습니다.
학력 :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학사 및 석사
가족 : 배우자 형미선씨와 결혼하여 아들 하나, 딸 하나
재산 : 약 10조 원으로 포브스에 의하면 2021년 2월 9일 현재 세계 241위, 국내 3위를 기록하고 있음.
2. 직장 생활
김범수는 서울대 졸업후 삼성 SDS에 입사했습니다. 그 후 김범수는 PC 방과 온라인게임이 급성장하자 과감하게 삼성 SDS를 퇴사하고, 1998년에 한양대 앞에 대형 PC방을 오픈했습니다. 장사가 잘되어 6개월 만에 큰돈을 벌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원래 당구, 포커 등 게임을 좋아하던 김범수는 결국 한게임을 오픈했습니다. 그리고 2000년에 삼성 SDS 동기였던 이해진 대표의 네이버와 합병해서 NHN 공동 대표가 되었습니다.
2007년에는 가정에 충실해야겠다고 하며, NHN 공동 대표직을 그만두고 미국으로 떠났습니다. 이 때 그가 보유하고 있던 주식을 판 돈이 약 3,000억 원이었습니다. 그는 약 1년 동안 가족과 함께 푹 쉬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꿈이 큰 그에게는 더 이상 쉬는 것이 지겨웠을 것입니다.
3. 카카오 출범 및 성공 비결
그는 미국에서 쉬면서 스티브잡스의 아이폰 출시 프레젠테이션을 보고, 새로운 꿈을 꾸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결국 2010년 카카오톡을 시작했는데, 1년 반 만에 1,000만 명의 회원을 유치시킬 정도로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당시 모바일 폰의 서비스가 유료 위주였기에 카카오톡의 무료 문자 및 보이스 콜은 가히 획기적인 서비스였던 것입니다. 물론 이로 인해 모바일폰 업계의 비난이 일긴 했지만요.
그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2014년에는 다음포털과 합병하고, 2015년에는 카카오택시를 탄생시켰습니다. 그리고 2017년에는 카카오뱅크를 시작하여 6개월 만에 가입자 수가 500만 명이 넘을 정도로 급성장했습니다. 이토록 김범수는 어찌 보면, 운이 좋은 사람처럼 단기간에 급성장하는 놀라운 업적을 이루었는데요. 사실 그에게는 이런 성공의 비결이 있었던 것입니다. 그럼 그의 성공 비결을 알아보겠습니다.
1)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에 집중한다
카카오 김범수 의장은 성실한 사람이었지만, 놀기도 잘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가 서울대 재학시절에 공부만 열심히 한 게 아니었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고스톱, 포커, 당구 등을 즐기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처음에 삼성 SDS에 입사하여 근무했었으나, 재미가 없었던 거죠. 그래서 퇴사하고 당시에 유행하던 피시방을 오픈했습니다. 피시방을 운영하면서 동시에 온라인게임을 개발했습니다. 놀아본 사람이기에 뭐가 사람들에게 인기 있을지 알고 있었던 거죠. 그리고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이므로 지치지 않고 몰두해서 일을 진척시킬 수 있었고요.
2) 미래를 보고 과감하게 투자하라
그는 미래를 보는 안목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한게임이란 온라인게임을 출시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와 합병하여 네이버를 국내 1위의 포털로 자리잡게 했고요. 미국에서 쉬면서도 스티브잡스의 아이폰 출시를 보면서, 영감을 얻어 카카오를 출범시킬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김범수는 카카오 택시, 카카오 뱅크 등 여러 분야에 과감하게 투자하여 현재의 카카오를 이룩했습니다. 즉, 그는 머리에 떠오르는 영감을 공상으로 허비하지 않고 과감하게 결단하고 투자해서 결국 성공을 이룩한 것입니다.
3) 좋은 인맥을 활용하라
사람은 혼자 살 수 없는 사회적인 존재라고 하지요. 김범수가 뛰어난 인물임에는 동의하지만, 그가 혼자였다면 현재의 그가 될 수 없었을 겁니다. 삼성 SDS에서 현재 네이버의 이해진 의장과의 인연으로 한게임과 네이버를 합병하여 NHN 공동 대표로 일할 수 있게 되었지요. 이곳에서 네이버를 국내 포털 1위로 올려놓았고요. 물론 몇 년후에 NHN에서 퇴사했지만, 퇴사하면서 주식을 팔아 3,000억원이라는 거금을 손에 쥘 수 있었습니다. 이런 여유 자금이 있었기에, 쉬면서 사업을 구상할 수 있었고 결국 카카오를 출범시킬 수 있었던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02/08 - [분류 전체보기] - 제프 베조스(아마존 창업주), 그는 누구인가?